티스토리 뷰
1월 공모주는 중순부터 시작해서 시간적으로는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작년, 뜨거웠던 공모주 흐름이 올해도 그대로 이어질지 기대가 되는데요.
지금처럼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종목을 조금 자세히 알아보면서 워밍업으로 소개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공모주
올해 첫 번째로 만나게 될 HB인베스트먼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3주 차 공모주 청약 일정
1월 공모주는 3주 차부터 시작합니다.
스튜디오삼익이 청약 일정을 뒤로 변경을 하면서 올해 첫 번째 공모주는 대신 스팩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스팩을 제외하고 일반 공모주로서는 오늘 말씀드리는 HB인베스트먼트가 우진앤텍과 함께 처음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두 종목은 16일(화)~17일(수) 청약을 하고요. 금요일에 환불이 되니까 환불 기간은 이틀입니다. 그리고 이 두 종목 청약이 시작된 다음 날에는 1월에 주목해 볼 종목인 포스뱅크와 현대힘스가 같이 청약을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네 종목이 청약 일정이 겹쳐 있기 때문에 비례 청약을 어디로 해야 될지 고민을 조금 많이 해야 되는 주차라고 생각됩니다.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기업 분석
HB인베스트먼트에 대해서 자세히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종목은 1999년에 설립이 되어서 지금까지 342개 회사에 투자를 해오고 있는 벤처 캐피털 회사입니다. 최근에도 캡스톤파트너스라고 벤처 캐피털 종목이 상장했다 보니까 벤처캐피털이라는 사업이 생소하지는 않을 걸로 생각됩니다.
그래도 이 사업을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벤처 기업에게 투자를 하는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입니다. 이런 펀드를 운용하면서 매년 관리 보수를 받는데요. 나중에 IPO로 상장을 하거나 다른 기업에게 지분을 판매하면서 투자 성과를 내면 성과에 따른 보수를 일부 받게 됩니다.
그래서 신규 상장하는 종목들 즉 공모주들은 기존 주주 중에서 벤처 캐피털 펀드가 포함되어 있는 종목들이 많고요. 이렇게 상장하고 나서 지분을 매도한 다음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벤처캐피털 회사입니다.
운용자산 및 손익계산서
이번에 상장하는 HB인베스트먼트는 23년도에 펀드 운용 자산이 5,744억 원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국내 운용사 중에서는 25위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인데요.
벤처캐피털 회사 중에서는 중 소형급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3년 동안 손익을 보니까 좋은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영업 수익도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익도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알짜 기업을 잘 선별해서 투자를 하고 있고 투자금도 적시에 잘 회수를 해나가면서 좋은 성과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회사라고 보입니다. 그럼 이번 IPO에서는 공모가를 합리적으로 책정을 했는지 value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VALUE는?
유사 기업으로 벤처 캐피털 중에서 비슷한 규모 3개 종목을 선별을 했습니다. 컴퍼니케이, 나우 IB, TS인베스트먼트였는데요. 현재 주가 기준으로 PER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어제 시가총액 기준으로 per을 계산해 보니까 컴퍼니케이는 per이 12.2배였습니다. 그리고 나우 IB는 16.9배, TS인베스트먼트는 7.8배로 밸류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상단 공모가가 2800원이고요. 상단 공모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752억 원, 최근 4분기 순이익 기준으로 per은 7.9배로 상장할 예정입니다.
유사 기업 중에서는 TS 인베스트먼트보다 밸류는 살짝 높기는 하지만 컴퍼니케이나 나우 IB보다는 밸류가 꽤 낮은 편이니깐요. 나름 공모가는 합리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요즘의 수요 예측 추세를 미루어 보면 공모가가 상단을 초과해서 결정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은데요. 여하튼 공모가가 초과되더라도 10% 정도만 초과되기를 바라봅니다.
주관사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이번 IPO에서 약 667만 주를 모집합니다. 일반 투자자에게는 약 166만 주가 배정될 예정이고요. 우리 사주조합에 따로 배정해 둔 수량은 없습니다.
청약 주관사는 NH투자증권입니다. 일반 고객은 5만 5500주까지 청약을 할 수가 있고요. 상단 공모가 기준으로 보면 청약 증거금이 7,770만 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 청약 수수료는 2천 원입니다.
유통물량
상장일에는 908만 주가 유통될 수가 있습니다. 전체 주식의 33% 정도 유통되기 때문에 유통 물량이 약간 많은 편인데요. 의무 확약이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많이 신청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상장일에 매도할 수 있는 기존 주주가 242만 주를 보유하고 있고요. 전체 주식의 9% 비중입니다.
기존주주가 변수?!
기존 주주가 대부분 개인 주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상장일에 10만 주 이상 매도할 수 있는 개인 주주가 6명이 있는데요. 많이 보유한 주주는 60만 주, 40만 주씩 주식을 매도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주주가 개인 주주로 구성이 되어 있고 개인 주주 구성도 물량을 많이 보유한 주주 몇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은 약간의 리스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상장일 수급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물량을 잘 정리를 해주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 공모주 데이터
그러면 마무리를 하면서 최근 공모주들 데이터를 조금 살펴볼 텐데요. 작년 공모주 시장은 워낙 뜨겁게 마무리가 되었죠.
12월에 상장한 6 종목 중에서 따따블 상한가로 마무리한 종목이 세 종목 있었고요. 가장 적게 올라갔던 와이바이오로직스도 160% 상승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작년에 뜨거웠던 흐름이 당분간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요. 1월에 상장하는 종목들도 괜찮은 시세는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사이즈가 작다 ▶ 수익 기대?!
그리고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시가총액 사이즈가 작게 등장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B인베스트먼트는 상단 공모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752억 원으로 상장할 예정인데요.
최근에 시가총액 1천억 원 미만으로 등장했던 종목들 데이터를 정리를 해보았더니 상장일 시세가 조금 들쑥날쑥했습니다. 11월 초에 상장을 했던 비아이메트릭스는 상장일에는 34%까지만 상승이 나왔거든요.
하지만 12월에 상장을 했던 에이텀은 231%나 상승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공모주는 상장할 때 시장 분위기가 시세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사이즈가 작다는 것은 그만큼 가볍게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니 HB인베스트먼트는 양호한 수익을 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를 해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현대힘스 공모주 청약 정보 기업 분석
23년도 공모주 청약 열기는 개인적으로 정말로 뜨거웠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타오르는 열기 속에서 수익을 챙겨가지 못해서 아쉬움을 토로하고 계신 분들이 분명 있을 거 같은데요. 수익 가져가
2.1seohs.com
24년 대형 공모주 청약일정 예상 종목
올 한 해 23년 공모주 청약 시장의 시작은 불안했지만 결국 따따블의 시대를 개막하였는데요. 하지만 12월에 따따블 공모주들이 등장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23년 IPO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
2.1seohs.com
예금 금리 높은 은행 1금융권 2금융권 추천
작년에 예금 가입하신 분들 중에서 만기가 도래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또 지금 예금을 가입할까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2월 파킹통장 금
2.1seoh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