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올해 첫 번째로 만나게 될 우진엔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은 3주 차부터 공모주 청약 일정이 예정되어 있어서 아직은 시간적으로 일정이 꽤 남아 있는데요.
그렇지만 곧 있으면 청약일정들이 한꺼번에 몰아칠 예정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여유로울 때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공모주 청약일정
스튜디오삼익이 청약 일정을 연기하면서 올해 첫 번째 공모주는 대신 스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팩 말고 일반 공모주는 우진엔텍이 처음이라고 볼 수 있겠죠?
우진엔텍은 16일 화요일, 17일 수요일에 HB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청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4 종목의 청약 일정이 겹쳐 있어서 비례 청약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머리가 복잡해질 주차가 될 거 같네요.
우진엔텍 공모주 기업 분석
그럼 우진엔텍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진엔텍은 원자력발전소나 화력발전소에서 계측 제어 설비를 정비하는 회사입니다. 계측 제어 설비가 정확하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발전소를 운전하기 위해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업 비중
사업 비중은 원자력 발전소가 6, 화력발전소는 4 정도 비중으로 원자력 발전 정비를 담당하는 비중이 조금 더 높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발전소 정비를 담당할 수 있는 회사가 국내 몇 군데로 지정이 되어 있는 상황이더라고요.
그래서 국내에서는 3~4개 회사들이 정비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데 우진엔텍은 원자력은 2위, 화력발전소 쪽에서는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손익계산서 매출액 추이
우진엔텍은 좋은 실적으로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 동안 매출은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익률도 10%대 중반을 유지하면서 이익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고 안정적인 손익 구조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상적인 부분은 매출 성장세인데요. 우진엔텍은 2013년에 설립 후 지금까지 매출액이 단 한 해도 역성장하지 않고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사업 자체는 큰 성장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지 몰라도 단단하게 성장을 해오고 있는 회사라고 보입니다.
세계 원자력 발전소 현황
그리고 향후에는 기대할 만한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 원전 해체 사업입니다.
지금 한국 원전도 점점 수명이 다해가는 원전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원자력 발전소를 안전하게 해체한다는 게 쉽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에 해체 기술이 아직까지는 고도화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냥 운영을 정지해 둔 발전소가 전 세계적으로 212개가 있다고 하는데요. 한국에서도 원전을 해체할 수 있는 기술을 지금 고도화를 하고 있는데 여기에 우진엔텍도 포함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당장은 아니겠지만 기술력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올라온다면 원자력 발전소를 해체하는 시장이 열리게 될 텐데요. 그때가 되면 우진엔텍의 실적도 퀀텀 점프를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고 보입니다.
VALUE
그러면 밸류를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국내에서 발전소 정비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 4곳을 선정을 했는데요. 어제 주가 기준 PER로 밸류를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우진엔텍은 상단 공모가가 4,900원입니다. 상단 공모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454억 원이고요. per은 8.7배로 상장할 예정입니다.
유사 기업의 밸류를 보면 한전 kps는 10.3배, 일진파워는 per이 20.3배로 우진엔텍보다 밸류가 높습니다. 하지만 수산인더스트리가 per이 6배, 금화피에스시는 per이 4.9배이더라고요. 그래서 유사 기업들의 밸류를 보면 이쪽 사업 자체가 시장에서는 인기가 없다고 보입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우진엔텍도 공모가보다 아주 높은 주가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시가총액이 500억 원 정도로 상장한다면 사이즈가 아주 작게 등장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상장일에 이런 장점이 충분히 부각이 될 것 같습니다.
주관사
우진엔텍은 이번 IPO로 206만 주를 모집합니다.
우리 사주조합의 20% 비중을 꽉 채워서 41만 주를 배정을 해두었고요. 일반 투자자에게는 51만 5천 주가 배정될 예정입니다. 청약 주관사는 KB증권입니다. 일반 고객은 만 6천 주까지 청약을 할 수가 있고 증거금은 약 4천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소 청약 수량이 10주, 수수료는 1500원입니다.
유통물량
그리고 이 종목은 상장일 유통 물량이 아주 좋습니다. 상장일에 매도할 수 있는 기존 주주가 없고요. 공모주주 물량만 유통이 되는데 165만 주로 비중은 17.8%입니다.
그래서 의무확약까지 감안을 해보면 유통 물량이 15% 아래로 내려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시가총액이 작은데 유통 물량도 좋기 때문에 상장일을 충분히 기대를 해볼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4년 대형 공모주 청약일정 예상 종목
올 한 해 23년 공모주 청약 시장의 시작은 불안했지만 결국 따따블의 시대를 개막하였는데요. 하지만 12월에 따따블 공모주들이 등장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23년 IPO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
2.1seohs.com
현대힘스 공모주 청약 정보 기업 분석
23년도 공모주 청약 열기는 개인적으로 정말로 뜨거웠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타오르는 열기 속에서 수익을 챙겨가지 못해서 아쉬움을 토로하고 계신 분들이 분명 있을 거 같은데요. 수익 가져가
2.1seohs.com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공모주 청약 일정 기업 분석
1월 공모주는 중순부터 시작해서 시간적으로는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작년, 뜨거웠던 공모주 흐름이 올해도 그대로 이어질지 기대가 되는데요. 지금처럼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종목을 조
2.1seoh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