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일 2월 23일(금) 코셈과 이에이트 공모주 동시에 상장합니다. 오늘 케이웨더가 상장했는데 수급 상황 나쁘지 않았습니다. 두 곳도 좋은 결과 기대해 보면서 상장 전 마지막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셈 이에이트 동시 상장 일정
이번 주 상장 일정은 총 3곳(케이웨더, 이에이트, 코셈) 중 케이웨더가 오늘 상장했습니다.
그리고 내일 이에이트와 코셈이 동시 상장합니다.
상장 정보
네 그럼 상장 정보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코셈은 주관사 키움증권이고요. 공모가 1만 6천 원, 시총은 906억입니다. 이에이트는 주관사 한화투자증권 공모가 2만 원이고요. 시총이 1893억이에요.
그리고 수요예측은 코셈이 더 좋았고요. 이에이트는 약간 불안한 결과가 나왔었죠? 유통금액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코셈으로 수급이 몰릴 거라 볼 수 있어요.
기관 최종 확약
여기에 기관 최종 확약을 보면 먼저 코셈은 수요 예측 때 이미 최종 결과가 나왔었죠?
기관 최종확약 - 코셈
최종에서 37%로 높게 잡아줬고 3개월, 6개월 비중이 높습니다.
기관들도 3개월 이상 보유할 만하다고 평가했네요. 그래서 최종 유통물량은 183만 주, 비율은 31.5%가 됐습니다. 다만 기존주주가 대부분이라서 유통금액은 크게 줄이지 못했네요.
기관 최종확약 - 이에이트
그다음 이에이트 수요예측 때 2.3% 낮았죠? 그래도 13.3%까지 비교적 높게 올려줬습니다.
그중 3개월 비중이 거의 대부분이라서 일부 기관들은 좋은 평가를 해줬는데요. 그래서 최종 유통물량 약 400만 주, 비율로 42.7% 여기도 기존 주주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차익 실현 우려가 됩니다.
유통물량
그래서 코셈은 293억으로 200억대 진입했고요. 이에이트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여전히 800억대라서 부담스러운데요. 내일 코셈으로 수급이 일방적으로 몰릴지, 아니면 이에이트까지 좋은 결과 나와줄지 이게 관건이 될 것 같네요.
예상 수익률
그럼 제가 생각하는 두 공모주의 예상 수익률 보겠습니다.
최근 상장 사례
최근 상장 결과를 보면 최근에 고점 수익률이 많이 내려왔는데 특히 종가 수익률을 보면 주가 변동 폭도 매우 컸습니다. 그래서 단타 수급의 매력이 떨어질 수 있었는데요. 오늘 케이웨더가 다시 수급을 이어가 주었습니다.
시초가는 200% 미만으로 출발했지만 고점 200%를 많이 초과했습니다. 시초 대비 주가가 우상향 하는 흐름까지 나와줬는데요.
그래서 코셈도 좋은 조건이기 때문에 동시 상장이라도 저는 150~250%까지 이에이트는 50~150%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생각합니다.
유통물량 구성
그리고 두 곳의 유통 물량이 중요한데요.
기존 주주 비중이 많다고 했죠? 그중 소액주주 비중이 꽤 됩니다. 코셈은 전체 유통 물량 중 25%가 소액 주주고 이에이트는 75%로 압도적입니다. 그래서 소액 주주 매도 타이밍이 상당히 중요할 것 같네요.
비상장 주가
그래서 비상장 주가를 확인해 봤는데요.
비상장 주가 - 코셈
먼저 코셈은 4만 9천 원에 형성되었고 계속해서 주가가 우상향 해주는 그림을 그려주고 있죠?
공모가 대비 206%가 높은 상황인데요. 상장일에 충분히 차익 실현 나올 수 있긴 하지만 전체 25%밖에 안 되기 때문에 단순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네요.
비상장 주가 - 이에이트
그런데 이에이트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3만 6600원인데 이에이트는 75%가 소액 주주라고 했죠? 이전에 5만 원을 넘기도 했지만 최근 거래량이 늘어난 시점으로 보면 2만 원 중반~3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어요. 그럼 3만 원 이하로는 물량 나오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케이웨더 상장일 주가 흐름
그리고 오늘 케이웨더 상장 주가를 확인해 볼 텐데요.
직전 공모주들 시초가가 거의 고점 수준으로 형성이 됐었는데 전혀 반대의 상황이 나와줬습니다. 그러면 내일 또 이런 상황을 기대해 줄 수 있어서 내일 수급은 괜찮을 거라고 볼 수 있고요. 목표 주가를 잘 설정하시고 대응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장일 주가 범위
네 그럼 상장일 주가 범위 보겠습니다. 먼저 코셈은 공모가가 1만 6천 원이고요. 주가는 -40%인 9,600원~6만 4천 원까지 가능합니다. 저는 200%로 목표 잡았고 이때 주가는 4만 8천 원이 됩니다.
이에이트는 공모가가 2만 원이고요. 주가는 -40%인 1만 2천 원~300% 8만 원까지 가능해요. 저는 목표 80%로 잡았고 이때 주가는 3만 6천 원이입니다.
그리고 이에이트는 환매 청구권 3개월이 부여가 됐죠? 3개월 내에 공모가의 90%를 환불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러면 가격은 1만 8천 원이 되겠네요.
그래서 초반에 주가가 낮게 출발하더라도 일부 리스크는 헷지가 됐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릴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최종정리
그럼 오늘 말씀드린 내용 최종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코셈은 공모가 +200%로 저는 목표 수익률 잡았습니다. 상장 조건 좋은 편이고요. 케이웨더 결과가 좋은 상황이 나왔기 때문에 수급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이에이트는 공모가 +80%로 목표 잡았는데요. 수요예측이나 규모상 코셈보다 불리한 상황은 맞지만 유통물량 중에 소액주주가 상당히 많이 차지하고 있는데 비상장 주가를 보니까 공모가의 80%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또 환매 청구권 3개월도 부여되고 있기 때문에 시초가가 크게 낮다면 홀딩하는 편도 좋지 않을까 이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에이트는 주관사가 한화투자증권인데요. 청약 때도 약간 불안했는데 내일은 이상 없이 잘 거래하셔서 수익실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케이웨더를 보면 장 초반이 높다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혹시 에러가 나더라도 조금 기다리면서 이에이트도 잘 매도하시길 바랄게요.
함께 보면 좋은 글